기사 메일전송
라르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장애인의 소비자주권 강화를 위한 지역사회캠페인
  • 문현숙 기자
  • 등록 2022-10-17 18:09:13
  • 수정 2022-11-09 16:01:21

기사수정
  • 라르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장애인의 소비자주권 강화를 위한 지역사회캠페인

-차별없는 공정한 사회! 장애인이 주도적으로 나서 소비자의 권리를 보장 받자!-



라르쉬장애인자립생활센터(이하 라르쉬센터, 센터장 이명주)는 10월 18일(화), 11월 11일(금) 양일간에 걸쳐 2022년도 전남형 권리중심 중증장애인 일자리사업(이하 권리중심팀)팀과 함께 여수시 일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장애인의 소비자주권 강화를 위한 지역사회 거리 캠페인을 여수시장님을 모시고 진행한다.


장애인은 보호의 대상이 아니라 주체적으로 장애인 당사자의 삶을 살아가는 는 지역 사회의 한 일원으로 되어야 한다.


장애인 소비자 주권 운동은 장애인이 무엇이든 스스로 결정하고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는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 


지역사회캠페인 장소는 여수시 시청 본청에서 출발해서 여수시 일대(여수시청 본청, 여수시 보건소, 도원사거리등)의 공공기관과 거리를 다니며 장애인 소비자 주권에 대해 알리고, 장애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스티커 투표판과 시민들과 공공기관의 설문조사를 통해 지역사회 주민들 의견을 들어보고 제도개선 안건 개발과 장애인 당사자의 참여를 독려하며 지역사회캠페인을 통해 비장애인에게 장애에 대한 인식 변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편견없는 지역사회 만들기에 앞장선다.


장애인을 보편적 소비자로 인식하고 소비자로서의 권리를 강조한다.


 장애인이 소비의 주체가 되어 문제점을 고발하여 개선하거나, 좋은 제품을 선정하거나 장애인 사용자를 위한 소비자교육을 제공하는 등의 소비자운동은 거의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라르쉬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2018년 설립되어 중증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역량 강화, 사회 구성원으로 당당히 주권을 행사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박선하 경북도의원, 경상북도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나서 박선하 경상북도의회의원(국민의힘, 비례)은 도내 가정 밖 청소년의 보호와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경상북도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발의했다.
  2. 자활사업 안정화를 위한 「사업장 환경 및 센터시설 개선 지원 사업」2차 모집 실시! 충북광역자활센터(센터… 충북광역자활센터(센터장 안성희)는 1차 모집에 8개소 충북 도내 지역자활센터 및 자활근로 사업단을 선정해 약 1억 8200만원을 지원한데 이어, 오는 5월 10일(금)까지 ‘2024년 사업장 환경 및 센터시설 개선 지원 사업’2차 모집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3. 충북광역자활센터, 「2024년 제2차 자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참여 기업 모집 충북광역자활센터(센터장 안성희)는 충북 도내 자활기업 대상으로‘ 2024년 제2차 자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참여 기업을 새달 10일(금)까지 모집한다. 자활기업의 경쟁력 및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신규사업 추진 및 기존사업 확대에 필요한 제반비용 지원을 통해 판로 개척 및 경제적 성과 확대를 목 표로 한다.
  4.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 장애·비장애 아동 통합 어린이날 기념 행사 성황리에 마쳐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관장 김선구)은 4월 27일 토요일, 어린이날을 맞아 용인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회장 엄미경)와 연계해 장애·비장애아동 150여명을 대상으로 제2회 ’미리 찾아온 시크릿 산타-드림 어드벤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5. 제26주년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기념식 개최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한창경, 이하 성남장복)은 제26주년 개관기념일을 맞이하여 4월 19일(금), 개관기념식을 개최하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