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2대 국회 장애인 비례대표 진출 환영!‘장애인’ 대변하는 의정활동 기대
  • 편집국 편집장
  • 등록 2024-04-12 10:34:45

기사수정

 한국장애인재활협회(회장 김인규 이하 ‘RI Korea’)는 장애인비례대표 3인(더불어민주연합 서미화 당선인, 국민의미래 최보윤 당선인, 김예지 당선인)의 제22대 국회 진출을 환영한다. 그 밖에 점자법 개정과 점자의 날(11월 4일) 지정을 이끈 장애인 당사자 의원인 정희용 당선인, 통합교육을 위해 목소리를 높여온 조국혁신당 강경숙 당선인도 22대 국회에 입성하게 된다.

 

 서미화 당선인은 1호 법안으로 특별교통수단 국가책임제, 광역이동보장 등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 전면 개정을 언급하였으며, 최보윤 당선인과의 한 방송에서 “장애인 권리 향상 위해 언제든 협치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최보윤 당선인은 이동·정보·시설접근을 모두 포함한 ‘포괄적 접근권’을 강조해왔다. 또한 UN장애인권리협약(CRPD)에 기반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격차 해소’를 언급하였으며, 장애인 학대 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하는 현실을 개선하고자 장애학대 예방의 날 지정을 주장해왔다.

 문화예술 영역 전문가인 김예지 당선인은 21대 국회서 UN장애인권리협약(CRPD) 선택의정서 비준에 큰 역할을 한 현역 의원이자 국내 최초 재선 장애인 비례대표이다. 21대 국회 입성 후 1호 법안으로 장애유형별 특성을 반영한 ‘활동지원법 개정안’을 발의하였다. 장애인 삶의 변화를 위한 생활밀착형 법률을 1호로 내세웠던 만큼, 22대 국회 재선 비례대표로서의 행보가 주목된다.

 시각장애인 당사자이자 재선에 성공한 정희용 당선인(국민의힘, 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지난 21대 국회를 통해 정보취약계층 방송 향유권 보장을 위한 방송법 개정, 중증장애인생산품 의무 구매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특별법 개정을 이끌어냈다. 특수교육 전문가로서 장애인 교육권 보장을 위해 목소리를 높여온 강경숙 당선인도 국회에 입성한다. 정보접근권 보장과 통합교육 정착이 기대된다.

 

 한편, 폐원까지 48일 남은 제21대 국회에서는 의정활동을 통해 UNCRPD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널리 알린 점, 선택의정서 비준을 이끌었다는 성과를 보였지만, 끝내 장애계의 염원인 장애인권리보장법 제정과 장애인복지법 전면 개정 등 에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해결되지 못한 채 남아있는 장애계 깊은 갈등 역시 아쉬운 대목이다.

 

 RI Korea는 국회에 입성하는 3인의 장애인 비례대표가 소속 정당은 다를지언정 ‘장애인’을 대변한다는 점을 마음 깊이 새기기를 바란다. 또한 국회 입성 전 장애계와의 만남을 통해 의견을 경청하고 소통을 통해 갈등을 봉합해주기를 바란다. 더불어 제22대 국회에서는 공약 이행 뿐만 아니라 시혜와 동정의 복지를 넘어 인권 중심으로의 장애인 정책 패러다임 전환, 산적한 장애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줄 것을 기대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과 업무협약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김종학)은 4월 11일 목요일 의정부닥터뷰치과의원(대표:최용석)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 인식개선 사진·표어 전시회 실시 서울시동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고진선)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5월 8일(수)부터 10일(금)까지 강동구민회관 1층 전시실(다누리전시관)에서 노인학대 예방 및 노인 인식개선 사진·표어 전시회를 실시한다”고 한다.
  3. 고성살롱, BEAUTY SCOOL 2024 이·미용 전문 자원봉사자 양성 교육』운영 사단법인 고성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 김정인)에서는 자원봉사활동 영역의 다양화 및 전문화 추세에 대응하여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 다양한 분야의 전문봉사단을 구축하고 있다.
  4.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시럽(Senior Love)서포터즈 4기 발대식 개최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김종운)은 지난 4월 8일 경상북도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 교육장에서‘시럽(Senior Love)서포터즈’4기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5. 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의 시작을 알리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4월 8일(월) 14시, 온드림소사이어티(서울 중구 소재)에서‘2024년 청년 사회서비스사업단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