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진도군장애인종합복지관, 전남지역 장애인복지관 최초 행정업무간소화시스템 스스로 구축
  • 박은희 기자
  • 등록 2024-05-02 09:28:37

기사수정
  • 우리 기관만의 인트라넷 운영으로 행정업무를 보다 쉽게 해결
  • 성공적인 운영으로 휴먼임팩트협동조합, 데이터를 활용한 사회복지업무자동화 사례공유회 “플랫폼화의 고수”로 우리 복지관 신창호사무국장 초청 강연


사회복지법인 임마누엘복지재단 진도군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박진철)은 2020년부터 구글스마트워크를 도입후 현재까지 업무자동화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손쉽게, 편리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왔으며, 전남지역 장애인복지관중 유일하게 행정업무간소화시스템을 스스로 구축할 수 있었다.

 

사회복지현장에서 경험하는 무수한 행정업무를 해결하고 어떻게 화면 주어진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된 업무환경변화를 위한 첫 번째 도전으로 스마트워크 도입후 분산된 자료취합과 보안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두 번째 실적을 통합하고 데이터를 쌓으며 다양한 통계와 그래프를 통해 실적을 시각화하여 비교분석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외부 실적 요청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 실적관리 전반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였다. 세 번째 다양한 양식을 자동화하여 행정업무를 간소화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안내 및 신청, 각종 행정업무, 업무협업, 자료공유를 한번의 클릭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이트도구를 활용한 행정업무간소화시스템을 스스로 구축하고 우리 기관만의 인트라넷을 형성, 현재에 이르렀다.

 

한편, 올해 초 전국 스마트워크를 도입한 사회복지기관을 대상으로 휴먼임팩트협동조합에서 개최한 구글스마트워크, 숨은 고수를 만나다(feat. 데이터를 활용한 사회복지업무자동화 사례공유회)교육에 사무국장 신창호를 “플랫폼화의 고수”로 초청하여 사례를 공유하였고, 2차 앵콜교육에도 초청 우리 복지관 사례를 우수사례로 공유하였다. 이후 올해 하반기 3차 앵콜교육에서도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진도군장애인종합복지관 박진철 관장은 사회복지현장에서 종사자들에게 더욱 가중되는 행정업무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각종 데이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자동화시스템 구축을 위한 자구책을 지속적으로 장려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자활사업 안정화를 위한 「사업장 환경 및 센터시설 개선 지원 사업」2차 모집 실시! 충북광역자활센터(센터… 충북광역자활센터(센터장 안성희)는 1차 모집에 8개소 충북 도내 지역자활센터 및 자활근로 사업단을 선정해 약 1억 8200만원을 지원한데 이어, 오는 5월 10일(금)까지 ‘2024년 사업장 환경 및 센터시설 개선 지원 사업’2차 모집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2. 박선하 경북도의원, 경상북도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나서 박선하 경상북도의회의원(국민의힘, 비례)은 도내 가정 밖 청소년의 보호와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경상북도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발의했다.
  3. 충북광역자활센터, 「2024년 제2차 자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참여 기업 모집 충북광역자활센터(센터장 안성희)는 충북 도내 자활기업 대상으로‘ 2024년 제2차 자활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참여 기업을 새달 10일(금)까지 모집한다. 자활기업의 경쟁력 및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신규사업 추진 및 기존사업 확대에 필요한 제반비용 지원을 통해 판로 개척 및 경제적 성과 확대를 목 표로 한다.
  4.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 장애·비장애 아동 통합 어린이날 기념 행사 성황리에 마쳐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관장 김선구)은 4월 27일 토요일, 어린이날을 맞아 용인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회장 엄미경)와 연계해 장애·비장애아동 150여명을 대상으로 제2회 ’미리 찾아온 시크릿 산타-드림 어드벤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5. 제26주년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기념식 개최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한창경, 이하 성남장복)은 제26주년 개관기념일을 맞이하여 4월 19일(금), 개관기념식을 개최하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